본문 바로가기
Operator 취업관련

대기업 생산직 자격증에 대해서

by 공돌이정보 2023. 1. 14.
반응형

오늘은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기업 생산직 오퍼레이터 준비를 하기 위해서는 내신성적과 전문대학교를 다녔다면 전문대의 학점이 있겠지만 추가적으로 스펙을 쌓을 수 있는 것은 자격증이 있습니다.

 

자격증의 종류

자격증에는 크게 종류가 기능사 ,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 기술사가 있습니다.

여기서 고졸이라면 취득 가능한 자격증이 기능사, 전문대졸업예정자이거나 4년제 대학교를 2학년까지 수료를 하셨다면 산업기사를 시험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대기업 생산직(석유화학분야)쪽에 유리한 자격증으로는

기능사에서는 위험물 기능사

                       가스 기능사

                       에너지관리기능사

                       화학분석기능사

                       환경기능사

                       전기기능사(공무부서 필요) 등

 

산업기사는  위험물 산업기사

                    가스 산업기사

                    산업안전 산업기사

                    에너지관리 산업기사

                    수질, 대기환경 산업기사 등

                    

등 딸수 있는 자격증은 많고 물론 취업 때 자격증이 많으면 많을수록 스펙이 올라가는 것은 당연합니다.

2023년 올해 시험 일정은

https://www.q-net.or.kr/crf021.do?id=crf02101&gSite=Q&gId=

기능사 시험일정
산업기사 시험일정

올해도 역시 시험일정이 공개되니 각 자격증에 맞춰 각 자격증 시험 별 공부계획을 세워서 공부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 또한 현직에 있는 오퍼레이터로써 취업 전, 후에 자격증 공부에 많은 시간을 썼습니다. 대학교 중퇴를 하여 산업기사 취득 요건을 갖춰 저는 기능사보다는 좀 더 높은 등급인 산업기사취득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시험공부는 용접을 배우는 것 외에는 전부 혼자 공부를 했습니다. 

기능사, 산업기사는 실습형 시험을 제외하고는 혼자서 독학으로 할 수 있었습니다. 이론공부를 뛰어 넘어가 바로 과년도 문제를 5~7년 치를 시험 보기 전까지 계속 반복하며 문제 패턴을 외우는 데에 집중하였습니다. 문제를 풀다가 어려운 개념이 나오게 될 때 이론 내용을 공부하며 기초를 잡았습니다. 

 

저는 취업 전과 후에도 계속 자격증 취득의 목표를 갖고 있었고 자격증을 8개 정도 취득하였습니다. 

취득 자격증

취업 전에 취득한 자격증이 5개 취업 후 취득 자격증이 3개입니다. 

취업전 산업기사를 2개 먼저 취득하였고 화학분석기능사와 환경기능사는 기능사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난도가 낮아 취득하기 쉬웠습니다. 그리고 에너지 관리 기능사까지 취득하며 나름대로 자격증으로의 스펙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생각 될 쯤에 취업에 성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취업 초기에는 회사 적응과 잠깐의 나태해짐으로 공부를 안하다가 2018년도에 산업안전기사와 산업안전산업기사를 동시에 응시하여 동시에 합격하였습니다.

그 이후 기능장이라는 자격증에 관심은 갖고 있었고 잘 알고 있고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다는 위험물 기능장에 응시하였고 필기는 1번에 합격하고 실기시험은 1번의 낙방 후 2번째 시험에서 합격하였습니다.

 

 

이처럼 대기업생산직(석유화학)에 취직을 하려면 자격증 취득은 떼려야 뗄 수 없는 필수적인 스펙인 것은 분명합니다.

제 주변 동료나 친구의 스펙을 보면 자격증이 없는 사람도 있고 자격증이 6개까지도 있는 사람을 봤습니다.

 

자격증은 많으면 많을수록 본인의 취업 스펙에 꼭 필요한 요소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모두의 자격증 합격과 취업을 기원합니다.

 

 

반응형